개발만 한 사람들과

개발과 서비스를 해본 사람.


개발과 서비스 그리고 분석을통해 QA를 하는 사람은 다르죠!


제 앱에도 FireBase를 연동해 사용자의 연령, 성별, 국가, 관심분야 그리고 어느 기능을 많이 사용하고 얼마나 머무는지


그리고 어느 페이지(액티비티)가 광고 노출이 많은지 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.


음...


그러나 뭔가 아쉬운 점이 있죠!


유저들은 내 앱을 어떠한 경로로 다운을 받는지와 어떠한 이유로 삭제하는지를 알 수 없다는 것입니다.


즉, 유저들이 플레이스토어에서 어떤 키워드를 검색해서 내 앱을 다운받는지 혹은 링크를 타고 다운받은건지 플레이스토어 앱에서 직접 검색을 해서 다운을 받았는지 등을 알수 없죠.



그러나 비슷한 이벤트 값을 파악할 수는 있습니다.


파이어베이스-Analytics-유입경로에 가면 아래 화면처럼 16개 이벤트에 대해 통계를 볼 수 있습니다.




first_open, in_app_purchase, user_engagement, session_start,  app_update, app_remove, os_update, app_clear_data, app_exception, 

notification_foreground, notification_receive, notification_open, notification_dismiss, 

dynamic_link_first_open, dynamic_link_app_open, dynamic_link_app_update


위 16개(실제로는 15개이더라구요)에 대해 상세 내용을 보자면

다음과 같습니다.


(출처 : https://support.google.com/firebase/answer/6317485?hl=ko)



참고하셔서 섬세한 QA 하시길 바랍니다. ㅎㅎ













  • topsilver 2017.10.23 21:35

    이 유입경로는 앱을 처음 시작하고나서 인앱액션까지의 퍼널을 보여주는것 아닌가요?
    말씀하신것처럼 내 앱의 광고 게재위치를 알려면 어떤 설정을 해야 할까요?

    • Favicon of https://citynetc.tistory.com BlogIcon HANDY HandyKim 2017.10.24 00:46 신고

      네 맞습니다.
      앱이 처음실행될 때, 인앱결제 될 때 등에 대한 이벤트 값을 자동으로 얻어와 통계를 그래프 혹은 차트로 나타내줍니다.

      광고 게제 위치는 따로 설정해주지 않아도 FireBase Admob을 설정하게 되면 저절로 액티비티별로 광고가 몇회 노출되었는지 보여줍니다. ㅎㅎ