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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Unity3D]유니티 간편하게 로우폴리 맵 만들기(Low-Poly Map)Development/Unity3d 2018. 11. 30. 00:41반응형
1인 개발자들은 그래픽 처리에 대한 고민이 많죠 ㅠ
그래서 에셋스토어에서 구매하거나 외주를 맡기기도 합니다.
하지만 비용문제도 만만치 않은데요!
개발자도 간편하게 맵을 만들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??
그래서 로우 폴리콘 맵을 만들어보고자 합니다!
찾아보니 다행히 방법이 있더군요~
방법은 이렇습니다.
1. 유니티에서 터레인 디자인 및 obj파일로 Export
2. Blender 프로그램으로 폴리곤을 다운시킨뒤 다시 fbx파일로 저장
3. 수정된 터레인을 유니티로 Import!
참 간단합니다 ㅎㅎ
이 글은 유튜브(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LBN5z3W9fzc&t=162s&index=2&list=LLkT6FLjQtb65XY9tLgKkCXQ)의 내용을 인용 및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.
1. 유니티에서 GameObject-3D-Terrain을 누른 뒤 원하는 모양으로 맵을 디자인 해줍니다.
저는 이렇게 했습니다.
색은 입혀도 되고 안입혀도 됩니다. 아무 지장없습니다.
2. 만들어진 Terrain을 Export 해주어야되는데 먼저 ExportTerrain.cs 파일을 만듭니다.
http://wiki.unity3d.com/index.php?title=TerrainObjExporter
위 링크에서 그대로 복사 및 붙여넣기해서 만들어줍니다.
그럼 메뉴창에 Terrain이 생성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누르면 위 창이 뜨는데 기본설정 그대로하고 Export를 눌러 원하는 위치에 .obj 파일로 저장합니다.
(저는 바탕화면에 저장했습니다)
3. 블렌더 프로그램을 설치(무료)하고 실행하여 만들어진 obj파일을 import합니다.
자~ 그럼 이렇게 임포트됩니다. 유니티에서 입힌 텍스처는 당연히 없어집니다.
그런다음 우측 속성창에서 도구 모양 아이콘을 눌러 [Add Modifier]창을 열면 위와 같이 나타나는데 Decimate와 Displace 속성을 클릭해서 추가해줍니다.
그 다음 왼쪽 붉은 아이콘을 눌러서 [New]를 눌러 우측창처럼 Clouds 타입으로 바꾸어줍니다.
그리고는 다시 [도구] 아이콘을 눌러 아래 Decimate 속성의 Collapse 수치를 보면 1.0이라고 되어있는데
이 수치를 계속 낮춰주면 다음과 같이 로우폴리가 됩니다^^ 저는 0.046하니깐 제가 원하던대로 되었네요
수치 입력 후 Apply를 반드시 눌러줘야합니다.
짜잔~ ㅎㅎ
마지막으로 Export를 Fbx로 해서 유니티에서 불러오면 끝!! 3D 맵 만들기 참 쉽죠? ㅎㅎ
어떤가요? 왼쪽이 로우폴리(Low-Polygon), 오른쪽이 원본입니다.
라이팅 조정까지하니 그럴싸해졌네요 ㅎㅎ
그러나 이 터레인에는 단점이 있습니다.
바로 텍스처를 못 입힌다는 것입니다.
따라서 머테리얼을 사용하거나 구조물을 활용하여 느낌을 줘야할 것 같습니다^^
혹은 블렌더 툴에서 페인팅을 따로 할 수 있습니다. 단, 블렌더를 배워야겠네요 ㅎㅎ
유튜브에 많이 자료있습니다!
사용하실분들은 이 점 유의하셔서 하세요!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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